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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비고
기 초 1 1 (10) 컴퓨터개론 3 3 0  
비주얼베이직 3 0 3  
창의공학 3 1 2  
대학생활과 진로설계 1 1 0 전필
2 (9) 디지털공학 3 3 0  
웹 제작 및 설계 3 0 3  
기초프로젝트 3 0 3  
전 공 교 육 교 과 2 1 (15) 데이터베이스 3 3 0  
컴퓨터프로그래밍 I 3 0 3  
컴퓨터구조 3 3 0  
웹프로그래밍 3 0 3  
전산수학 3 3 0  
2 (18)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3 0 3  
컴퓨터프로그래밍Ⅱ 3 0 3  
데이터통신(컴퓨터네트워크) 3 3 0  
객체지향언어 2 0 2  
운영체제 3 3 0  
JAVAⅠ 3 0 3  
경력개발과 취업준비 1 1 0 전필
3 1 (15) JAVAⅡ 3 0 3  
TCP/IP 3 3 0  
스마트폰 전문가과정 I 6 3 3  
자료구조 3 3 0  
산업체현장실습Ⅰ,Ⅱ,Ⅲ 3 0 3 계절제(Pass/Fail)
2 (15) JAVA프로젝트 3 0 3  
스마트폰전문가과정Ⅱ(캡스톤디자인) 6 0 6  
자바 네트워크 3 0 3  
정보처리특강 3 3 0  
산업체현장실습Ⅰ,Ⅱ,Ⅲ 3 0 3 계절제(Pass/Fail)
4 1 (11) 윈도우서버시스템 3 0 3  
무선 센서 네트워크 3 0 3  
컴퓨터공학종합설계 I 3 0 3 전필
현장실습Ⅰ,Ⅱ 18 0 18 학기제(Pass/Fail)
2 (9) 리눅스서버시스템 3 0 3  
컴퓨터공학종합설계Ⅱ 3 0 3 전필
전공연구 3 0 3  
현장실습Ⅰ,Ⅱ 18 0 18 학기제(Pass/Fail)

※ 크로스오버 교과목 : 지식재산권법II(특허, 상표법)(법률학과), 경영학원론(해운항만 경영학과), 경영정보시스템(경영학과), 프레젠테이션 영어(영어학과), 일본어 강독 기초(일어학과), 회계원리(국제무역학과)

기 초

컴퓨터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1-1-3-3
컴퓨터의 기본 동작원리, OS, 네트워크 등 전반적인 기초 기술 습득을 위한 기본개념을 다룬다. 기본적인 컴퓨터의 구조 및 응용과 소프트웨어 및 통신 네트워크의 기본기술을 소개하고 사용방법을 익혀 IT 전반에 걸친 이해를 넓힌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IT관련 자격증의 취득을 위한 기본 교과목이며, 과목이수 후에는 전반적인 지식과 개념을 지니고 타 교과목의 내용을 습득하는 기본 과목이다.

비주얼베이직(Visual Basic)1-1-3-3
프로그래밍의 기초적 지식을 비주얼베이직을 사용하여 습득한다. 기본적인 프로그램작성과정을 익히고 폼과 컨트롤을 사용한 디자인, 변수와 데이터의 취급, 제어문, 배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ActiveX 컨트롤 및 파일처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을 실습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본 교과목이며, 과목이수 후에는 전반적인 지식과 개념을 지니고 타 교과목의 내용을 습득하는 기본 과목이다.

디지털공학(Digital Electronics) 1-2-3-3
디지털공학에서는 컴퓨터공학을 구성하는 기본 논리체계를 학습한다. 이에는 디지털 논리게이트 및 논리게이트 조합, 산술논리 및 처리, 2진 코드, 데이터 논리 등이 포함된다. 조합논리와 더불어 래치와 플립플롭, 타이머, 카운터, 레지스터 등을 학습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IT관련 자격증의 취득을 위한 기본 교과목이며, 과목이수 후에는 전반적인 지식과 개념을 지니고 타 교과목의 내용을 습득하는 기본 과목이다.

웹제작 및 설계(Web Planing and Implementation)1-2-3-3
웹에서의다양한미디어의표현과 처리방법,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프로그래밍, 디버깅방법, 웹서버세팅을 포함한 웹제작자로서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 습득을 기획부터 구현까지 웹제작전과정을실습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웹마스터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전 공

창의공학(Creative Engineering) 1-1-3-3
공학 분야의 창의성 개발과 개념설계 교육을 위해, 창의성 개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 팀웍, 의사소통, 지능 모형 등 창의적 문제 해결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소양과 기법을 다룬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학생들을 공학 설계가로서의 다양한 실무에 성공적으로 입문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방법론을 교육시킨다.

기초프로젝트(Rudimental Project) 1-2-3-3
기초 프로젝트 교과목에서는 기초적인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추진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교육하며, 프로젝트 요소의 일부를 포함하는 소규모 프로젝트 수행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조별 활동을 통한 팀워크 향상, 발표 및 토론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직장인으로서 모든 분야의 취업에 유리

데이터베이스(Database) 2-1-3-3
컴퓨터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모델링하고 그에 따른 데이터 언어와 관리 기능 그리고 구현에 대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효율적 정보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고 운용하는 방법, 파일처리 시스템과의 차이점,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모델 및 구조와 기본 개념을 배운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컴퓨터프로그래밍 I, II (Computer Programming I,II) 2-1-3-3, 2-2-3-3
C 언어의 고급문법을 익히고, 다양한 프로그래밍 문제를 C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특히 컴퓨터프로그래밍 II에서는 C 언어에 기반을 둔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시 취업에 유리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and Organization) 2-1-3-3
컴퓨터시스템의 구성과 동작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들의 내부 구조와 원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레지스터 전송,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동작, 연산장치, 연산알고리즘, 메모리 구조, 제어장치, 입출력장치 및 인터페이스 등을 학습하고, 최신 첨단 프로세서 구조와 시스템 설계 기술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시 취업에 유리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2-1-3-3
홈페이지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게시판 및 사용자 인증 등의 기능을 HTML과 다양한 웹서버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구현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웹마스터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전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 2-1-3-3
컴퓨터의 사용과 이해는 수학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컴퓨터 관련 수학으로 논리, 관계와 함수, 그래프와 트리, 증명법 및 부울 대수를 강의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Database Programming) 2-2-3-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하는 SQL(standard query language)과 PL/SQL에 대한 문법과 사용법을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DBA(database administrator),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서는 SQL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실무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2-2-3-3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지향한 초고속 통신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통신 지식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신호의 부호화, 암호화, 다중화, 및 변조/복조 이론을 익히며, 전송이론과 경로배정, 오류제어, 흐름제어 기법 및 데이터 압축 기법을 배운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객체지향언어(Object Oriented Language) 2-2-3-3
컴퓨터공학 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객체지향 언어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클래스(Class), 객체(Object), 메서드 (Method), 메시지 (Message), 캡슐화 (Encapsulation), Interface, 추상화 (Abstraction), 다형성 (Polymorphism), 인스턴스(instance), 메시지 전달(message passing), 상속(inheritance) 등의 개념을 익힌다. Objective C and/or C++를 사용하는 실습교과이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2-2-3-3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체제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공부한다. 프로세서 관리기능, 메모리관리기능, 주변장치 관리기능, 파일 관리기능 등을 논의하며 윈도우즈, 유닉스, 리눅스 등의 실제 운영체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JAVA I, II 2-2-3-3, 3-1-3-3
JAVA의 기본 문법과 객체지향언어로서의 클래스와 객체, 상속, 캡슐화, 다형성, 예외처리, 패키지의 종류와 사용법 등을 배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App 개발 시의 표준 개발언어이므로 컴퓨터공학 전문가과정에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TCP/IP 3-1-3-3
컴퓨터네트워크의 대표적 프로토콜인 TCP/IP를 학습한다. 어플리케이션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링크 계층의 구조와 역할을 분석하고 네트워크에서의 데이터 전송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특히 TCP/IP 동작의 핵심 기술인 라우팅 동작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스마트폰 전문가과정 I,II(Computer Engineering Expert Course)(프로젝트 수업, 대단위학점) 3-1-6-6, 3-2-6-6
스마트폰 Application Program 개발을 위하여 개발환경 구축 및 관련 요소기술을 습득하고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다양한 App 개발 기술을 배운다. 안드로이드 App and/or 아이폰 App을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JAVA 혹은 Objective C를 활용하게 된다. 컴퓨터공학 전문가과정 I에서는 개발환경 , 기초개념, UI , Database 등을 취급하는 법을 그리고 컴퓨터공학 전문가과정 II 에서는 GPS, Map, Network, Sensor 등을 취급하는 방법 및 기본적인 스마트폰 APP을 구현하게 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국제공인자격증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자료구조(Data Structure) 3-1-3-3
프로그램에서 자료를 표현하고 구조화하는 기법과 원리 기술들을 학습한다. 선형 리스트, 연결리스트, 트리, 그래프 정렬, 검색 등의 알고리즘을 익히고 이를 직접 프로그램하여 프로그래밍 실력과 일고리즘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JAVA 프로젝트(JAVA Project) 3-2-3-3
JAVA에서 배운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해당학기에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여 개인별 혹은 그룹별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자바 네트워크(JAVA Network) 3-2-3-3
TCP/IP를 기반으로 동작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실무를 익힌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국제공인자격증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정보처리특강(Information Processing) 3-2-3-3
컴퓨터공학도의 전공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처리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최신 기본 및 핵심 기술 부분을 발췌하여 학습한다. 특히 컴퓨터공학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및 최신 정보처리 응용 기술에 대해 배운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지속적으로 큰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처리 분야의 최신 기본 및 핵심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 기술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윈도우서버시스템(Window Server System) 4-1-3-3
Windows PC 환경에서 윈도우 서버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스마트폰앱 과의 연동을 위해서 스마트 폰에서의 파싱(parsing)이 가능한 XML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및 환경 설정을 위한 기술들을 배운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취업 시 포트폴리오로 사용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 4-1-3-3
다양한 무선 센서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무선센서 들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 설계를 통한 다양한 센서(온도, 조도, 습도, 도어락 등)들의 제어 방법을 배운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취업 시 포트폴리오로 사용

컴퓨터공학종합설계 I, II(Computer Engineering Capstone Design I, II)(프로젝트 수업, 대단위학점) 4-1-3-3, 4-2-3-3
컴퓨터공학 전문가과정의 연장선에서 학생들은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산업체에 직접 응용 가능한 컴퓨터공학의 기술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 결과는 학과 내외에서 공개적으로 전시 및 발표한다. 프로젝트 산출물은 졸업작품의 형태를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연구논문/연구보고서 등으로 갈음할 수 있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학과 특성화 분야

리눅스 서버시스템(Linux Server System) 4-2-3-3
리눅스 시스템의 설치, 리눅스 명령어(vi 사용법 포함), 서버 운용 등의 기술을 중점적으로 배우고 실습한다. 또한 VMware를 활용하는 방법도 익힌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S/W 개발회사 취업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취득 시 취업에 유리

전공연구(Computer Engineering Research) 4-2-3-3
급변하는 컴퓨터 기술의 최신 주요 기술에 관한 내용을 선별하여 학습하며, 차후의 컴퓨터 기술 발전 방향 및 응용에 관한 내용을 고찰한다. 또한 본 교과목은 컴퓨터공학 전 분야에 걸쳐 학생들이 학습한 전공 기술을 종합하여 학문 연구나 실무에 필요한 과제 처리 독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 아울러 새로운 학문 분야에 대한 소개를 통하여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컴퓨터 기술 분야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취업과 연계성 해설: 취업 시 포트폴리오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