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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전공능력 및 정의

전공

전공능력

정  의

컴퓨터공학

HW/SW 통합적 사고력

HW/SW/플랫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지식 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가치 창조

컴퓨팅 사고 능력

컴퓨팅 기기를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논리적 사고 능력

IT 실무 협업 능력

팀 단위 업무 분배/수행 및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개발자로서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전문 지식과 창의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정보탐구 능력

기존 데이터를 조작/처리함으로써 패턴을 추론하고  과학적 발견을 위한 새로운 정보를 유추해 내는 능력


- 전공능력별 교과목 현황

전공능력

교과목명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HW/SW 통합적 사고력

컴퓨터 시스템 기초

IoT 기초

디지털 공학

운영 체제

컴퓨터 구조

인공 지능

컴퓨팅 사고 능력

Java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고급 Java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자료 구조

알고리즘

IT 실무 협업 능력

 

데이터베이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종합 설계

(캡스톤디자인)

문제해결 능력

Java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고급 Java 프로그래밍

자료 구조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종합 설계

(캡스톤디자인)

정보탐구 능력

정보 보호 기초

데이터베이스 

자료 구조

정보처리 특강

빅데이터 처리


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비고

전공

교육

교과

핵심

1

디지털공학

3

3

 

 

고급Java프로그래밍 

3

1

2

 

전공탐구와진로개발Ⅰ

0

1

 

전필

2

IoT기초

3

1

2

 

데이터베이스

3

1

2

 

전공탐구와진로개발Ⅱ

1

1

 

전필

심화

1

운영체제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1

2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3

1

2

 

전공심화와경력개발Ⅰ

0

1

 

전필

2

자료구조

3

1

2

 

컴퓨터구조

3

3

 

 

전공심화와경력개발Ⅱ

1

1

 

전필

응용

1

알고리즘

3

1

2

 

정보처리특강

2

2

 

 

취업준비와사회진출Ⅰ

0

1

 

전필

2

빅데이터처리

3

1

2

 

소프트웨어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3

 

3

 

인공지능

3

1

2

 

취업준비와사회진출Ⅱ

1

1

 

전필

대학

특성화

교과

SW융합과정

2

1

기초프로그래밍Ⅰ

3

 

3

전필

2

기초프로그래밍Ⅱ

3

 

3

전필

3

1

SW융합프로젝트Ⅰ

3

 

3

 

2

SW융합프로젝트Ⅱ

3

 

3

 

산학

실무

과정

3

1/2

융합캡스톤디자인Ⅰ

3

 

3

 

융합캡스톤디자인Ⅱ

3

 

3

 

스타트업인큐베이팅

3

 

3

 

산업체현장실습Ⅰ

3

 

3

계절제(Pass/Fail)

산업체현장실습Ⅱ

3

 

3

계절제(Pass/Fail)

산업체현장실습Ⅲ

3

 

3

계절제(Pass/Fail)

4

1/2

창업현장실습

6

 

6

학기제(Pass/Fail)

현장실습Ⅰ

15

 

15

학기제(Pass/Fail)

현장실습Ⅱ

15

 

15

학기제(Pass/Fail)

* 졸업에 필요한 전공이수 요건 

 - 전공 교육교과에서 40학점 이상 이수

   (대학 특성화교과의 SW융합교과와 산학실무과정은 전공 졸업이수학점 40학점에 미포함)

 - 교육과정표의 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

   (SW융합교과는 전공 졸업이수학점 40학점에는 미 포함되나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컴퓨터 공학부 컴퓨터 전공 교과목 해설 (교과목명(영문명) 학년-학기-학점-시수)

■ 컴퓨터 시스템 기초(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s) 기초-1-3-3

컴퓨터의 기본 동작원리,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전반적인 기초 기술 습득을 위한 기본개념을 다룬다. 기본적인 컴퓨터의 구조 및 응용과 소프트웨어 및 통신 네트워크의 기본기술을 소개하고 사용방법을 익혀 IT 전반에 걸친 이해를 넓힌다. 또한 윈도우와 리눅스 시스템 등 현대의 컴퓨팅 환경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본 과목을 통해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웹 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기초-1-3-3

웹 서버의 동작 방식을 이해하고 웹을 통한 컴퓨팅을 수행하기 위해 HTML, CSS, JavaScript 등 웹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네트워크 이론 및 실습 기초 (Introduction to Networks) 기초-1-3-3

현대의 컴퓨팅 기술에서 네트워크는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확인한다.

 

■ 정보보호 기초(Fundamental of Information Security) 기초-2-2-2

사이버 법률, 정보보호법 등을 다루며 사이버 세계에서 지켜야 할 윤리와 정보보호 시스템 개발 시 적용할 수 있는 기법 등을 교육한다. 특히, 침해 사고 발생 시 법적인 대응을 위한 증거수집의 내용과 법적 유효성 등과 관련된 문제와 개인 정보 보호에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 사례를 들어 교육한다. 주요 내용은 해킹, 인터넷사기, 명예훼손, 저작권침해, 스팸메일, 사이버 윤락, 개인정보침해 등에 관한 법률과 사례분석이다.

 

■ Java 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기초-2-3-3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순차 실행, 반복, 조건, 프로시저 등 컴퓨터 시스템을 프로그래밍 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Linux 시스템 입문과 활용 (Introduction to Linux) 기초-2-3-3

리눅스 시스템의 설치, 리눅스 명령어(vi 사용법 포함), 프로그래밍 환경, 서버 운용/관리 등의 기술을 중점적으로 배우고 실습한다. 또한 가상 기계(VMware 등)를 활용하는 방법도 익힌다.

 

■ 디지털 공학(Digital Logic Circuits) 핵심-1-3-3

컴퓨터 하드웨어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이진수와 부동 소수점 체계, 디지털 논리와 게이트, 그리고 회로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고급 Java 프로그래밍 (Advanced Java Programming) 핵심-1-3-3

Java 프로그래밍 언어 심화 과정으로서, I/O, 네트워킹, 쓰레드 등 Java 언어의 고급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IoT 기초(Introduction to IoT Programming) 핵심-2-3-3

IoT(사물 인터넷) 환경의 이해와 IoT 기기를 프로그래밍 하기 위한 센서 환경 및 동작 방식 등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 데이터베이스(Database) 핵심-2-3-3

컴퓨터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모델링하고 그에 따른 데이터 언어와 관리 기능 그리고 구현에 대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효율적 정보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고 운용하는 방법, 파일처리 시스템과의 차이점,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모델 및 구조와 기본 개념을 배운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심화-1-3-3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체제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공부한다. 프로세서 관리기능, 메모리 관리기능, 주변장치 관리기능, 파일 관리기능 등을 논의하며 윈도우즈, 유닉스, 리눅스 등의 실제 운영체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심화-1-3-3

컴퓨터공학 전문가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객체지향 언어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클래스(Class), 객체(Object), 메서드 (Method), 메시지 (Message), 캡슐화 (Encapsulation), 인터페이스(Interface), 추상화 (Abstraction), 다형성 (Polymorphism), 인스턴스(instance), 메시지 전달(message passing), 상속(inheritance) 등의 개념을 익힌다.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실습교과이다.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Android Programming) 심화-1-3-3

스마트폰 Application Program 개발을 위하여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대한 이해, 개발 환경 구축 및 관련 요소 기술을 습득하고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다양한 App 개발 기술을 배운다. 안드로이드 App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Java를 활용한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 심화-2-3-3

프로그램에서 자료를 표현하고 구조화하는 기법과 원리 기술들을 학습한다. 리스트, 큐, 스택, 트리, 그래프 등의 자료 구조를 익히고 이를 직접 프로그램화하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 구조(Computer Architecture and Organization) 심화-2-3-3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과 동작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들의 내부 구조와 원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레지스터 전송,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동작, 연산장치, 연산알고리즘, 메모리 구조, 제어장치, 입출력장치 및 인터페이스 등을 학습하고, 최신 첨단 프로세서 구조와 시스템 설계 기술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 알고리즘(Algorithms) 응용-1-3-3

컴퓨팅 시스템에서 자주 사용되는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갖춘다. 정렬과 트리/그래프 알고리즘, 동적 프로그래밍, 탐욕 알고리즘 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개발 능력을 익힌다.

 

■ 정보처리 특강(Special Topics on Information Processing) 응용-1-3-3

컴퓨터공학도의 전공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처리 시스템의 핵심 기술 부분을 발췌하여 학습한다. 특히 컴퓨터공학도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 및 개발 방법, 그리고 최신 정보처리 응용 기술에 대해 배운다.

 

■ 빅데이터 처리(Big Data Processing) 응용-2-3-3

빅데이터 및 빅데이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 그리고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 소프트웨어 종합 설계(Software Project Capstone Design) 응용-2-3-3

소프트웨어 종합 설계 I의 연장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산업체에 직접 응용 가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 결과는 학과 내외에서 공개적으로 전시 및 발표한다. 프로젝트 산출물은 졸업 작품의 형태를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연구논문/연구보고서 등으로 갈음할 수 있다.

 

■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응용-2-3-3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 지능의 핵심 기술을 수업한다. 탐색, 기계 학습, 최적화 등의 내용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습함으로써 이해를 넓힌다.

 

 

 

■ 대학생활과 진로설계Ⅰ,Ⅱ(College Life & Career PlanningⅠ)

직업과 직장의 선택은 졸업 후 장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다. 본 강좌는 1학년을 대상으로 직업과 인생에 관한 올바른 마인드를 진작시키고, 진로설계와 올바른 직업관 형성에 중점을 둔다.

 

■ 전공탐구와진로개발Ⅰ,Ⅱ(Career Pursuit & Career DevelopmentⅠ)

대학기간의 경력개발은 향후 취업과 사회진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각 학과의 특성에 맞게 2학년 동안 경력개발과정에 대한 준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전공심화와경력개발Ⅰ,Ⅱ(Expertism and Career DevelopmentⅡ)

대학기간의 경력개발은 향후 취업과 사회진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각 학과의 특성에 맞게 3학년 동안 경력개발과 취업과정에 대한 준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취업 성취의 필수요건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

 

■ 취업준비와사회진출Ⅰ,Ⅱ(Employment Preparation & AdvancementⅠ)

경력개발과 직업정보습득 과정 및 방법, 자기평가 및 눈높이 조절방법, 채용서류 작성법 및 면접대응법 습득, 인성과 직장예절 습득 등을 통해 사회 진출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