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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해설

교과목 해설 (교과목명(영문명) 학년-학기-학점-시수)

□ 컴퓨터시스템기초(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s)

컴퓨터의 기본 동작원리,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전반적인 기초 기술 습득을 위한 기본개념을 다룬다. 기본적인 컴퓨터의 구조 및 응용과 소프트웨어 및 통신 네트워크의 기본기술을 소개하고 사용방법을 익혀 IT 전반에 걸친 이해를 넓힌다. 또한 윈도우와 리눅스 시스템 등 현대의 컴퓨팅 환경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본 과목을 통해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네트워크이론및실습기초(Introduction to Networks)

현대의 컴퓨팅 기술에서 네트워크는 매우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확인한다.

□ 웹 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웹 서버의 동작 방식을 이해하고 웹을 통한 컴퓨팅을 수행하기 위해 HTML, CSS, JavaScript 등 웹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정보보호기초(Fundamental of Information Security)

사이버 법률, 정보보호법 등을 다루며 사이버 세계에서 지켜야 할 윤리와 정보보호 시스템 개발 시 적용할 수 있는 기법 등을 교육한다. 특히, 침해 사고 발생 시 법적인 대응을 위한 증거수집의 내용과 법적 유효성 등과 관련된 문제와 개인 정보 보호에 관련한 문제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교육한다. 주요 내용은 해킹, 인터넷사기, 명예훼손, 저작권침해, 스팸메일, 사이버 윤락, 개인정보침해 등에 관한 법률과 사례분석이다.

□ Java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순차 실행, 반복, 조건, 프로시저 등 컴퓨터 시스템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Linux시스템입문과활용(Introduction to Linux)

리눅스 시스템의 설치, 리눅스 명령어(vi 사용법 포함), 프로그래밍 환경, 서버 운용/관리 등의 기술을 중점적으로 배우고 실습한다. 또한 가상기계(VMware 등)를 활용하는 방법도 익힌다.

□ 대학생활과진로설계Ⅰ,Ⅱ(College Life & Career PlanningⅠ,Ⅱ)

직업과 직장의 선택은 졸업 후 장래를 설계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다. 본 강좌는 1학년을 대상으로 직업과 인생에 관한 올바른 마인드를 진작시키고, 진로설계와 올바른 직업관 형성에 중점을 둔다.

□ 디지털공학(Digital Logic Circuits)

컴퓨터 하드웨어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이진수와 부동 소수점 체계, 디지털 논리와 게이트, 그리고 회로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고급Java프로그래밍(Advanced Java Programming)

Java 프로그래밍 언어 심화 과정으로서, I/O, 네트워킹, 쓰레드 등 Java 언어의 고급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and Organization)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과 동작을 이해하고 구성 요소들의 내부 구조와 원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레지스터 전송,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동작, 연산장치, 연산알고리즘, 메모리 구조, 제어장치, 입출력장치 및 인터페이스 등을 학습하고, 최신 첨단 프로세서 구조와 시스템 설계 기술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 IoT기초(Introduction to IoT Programming)

IoT(사물인터넷) 환경의 이해와 IoT 기기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한 센서 환경 및 동작 방식 등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 데이터베이스(Database)

컴퓨터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모델링하고 그에 따른 데이터 언어와 관리 기능 그리고 구현에 대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효율적 정보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형성하고 운용하는 방법, 파일처리 시스템과의 차이점,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모델 및 구조와 기본개념을 배운다.

□ 데이터사이언스개론(Introduction to Data Science)

데이터 사이언스 개론은 빅데이터 시대의 요구에 맞게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학제간 연구 분야인 데이터 사이언스의 개요를 다루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통계,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의 분석등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연구도구나 기술들을 익히게 된다. 본 과목은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에 이르는 과정, 데이터셋을 다루는 도구들, 통계적 모델과 기계 학습, 그리고 실생활 사례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인공 지능 개론(Artificial Intelligence)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 지능의 핵심 기술을 수업한다. 탐색, 기계 학습, 최적화 등의 내용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습함으로써 이해를 넓힌다.

□ 전공탐구와진로개발Ⅰ,Ⅱ(Career Pursuit & Career Development Ⅰ,Ⅱ)

대학기간의 경력개발은 향후 취업과 사회진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각 학과의 특성에 맞게 2학년 동안 경력개발과정에 대한 준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체제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공부한다. 프로세서 관리기능, 메모리 관리기능, 주변장치 관리기능, 파일 관리기능 등을 논의하며 윈도우즈, 유닉스, 리눅스 등의 실제 운영체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 전산 선형 대수학(Computational Linear Algebra)

인공지능 분야의 패턴인식, 기계학습, 빅데이터 분석/마이닝의 수학적 모델링을 위한 이론 및 구현 방법 학습한다. 선형대수의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Python(NumPy) 등을 이용해 구현을 할 수 있는 방법 습득한다.

□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Android Programming)

스마트폰 Application Program 개발을 위하여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대한 이해, 개발 환경 구축 및 관련 요소 기술을 습득하고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다양한 App 개발 기술을 배운다. 안드로이드 App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며 이를 위하여 Java를 활용한다.

□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영상 처리 및 분할, 특징 점 검출, 광학, 영상 추적, 사진기 모델, 3차원 복원, 인물 및 물체 인식과 검출 등을 학습한다. OpenCV 기반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된 과제들과 학기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영상을 다루는 프로그램 개발 능력 배양한다.

□ 소프트웨어종합설계Ⅰ(캡스톤디자인)(Software ProjectⅠ-Capstone Design)

학생들은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산업체에 직접 응용 가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 결과는 학과 내외에서 공개적으로 전시 및 발표한다. 프로젝트 산출물은 졸업 작품의 형태를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연구논문/연구보고서 등으로 갈음할 수 있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

프로그램에서 자료를 표현하고 구조화하는 기법과 원리 기술들을 학습한다. 리스트, 큐, 스택, 트리, 그래프 등의 자료 구조를 익히고 이를 직접 프로그램화하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웹서버프로그래밍(Web-Server Programming)

웹서버의 기본적인 구성과 웹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다양한 웹서버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로 웹서버 구축 능력을 배양한다.

□ 신경망및딥러닝(ANN and Deep Learning)

기계학습 분야 중 인공신경망 및 딥러닝 기술의 이론 및 응용 분야를 학습한다. Keras/TensorFlow기반 오픈 소스를 활용한 딥러닝 학습 및 응용 시스템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 소프트웨어종합설계Ⅱ(Software ProjectⅡ-Capstone Design)

소프트웨어 종합 설계 I의 연장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산업체에 직접 응용 가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 결과는 학과 내외에서 공개적으로 전시 및 발표한다. 프로젝트 산출물은 졸업 작품의 형태를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연구논문/연구보고서 등으로 갈음할 수 있다.

□ 전공심화와경력개발Ⅰ,Ⅱ(Expertism and Career Development Ⅰ,Ⅱ)

대학 기간의 경력개발은 향후 취업과 사회진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본 강좌를 통하여 각 학과의 특성에 맞게 3학년 동안 경력개발과 취업 과정에 대한 준비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 취업 성취의 필수요건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

□ 알고리즘(Algorithms)

컴퓨팅 시스템에서 자주 사용되는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갖춘다. 정렬과 트리/그래프 알고리즘, 동적 프로그래밍, 탐욕 알고리즘 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개발 능력을 익힌다.

□ 빅데이터처리(Big Data Processing)

빅데이터 및 빅데이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 그리고 빅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 소프트웨어종합설계Ⅲ(Software ProjectⅢ-Capstone Design)

소프트웨어 종합 설계 II의 연장 교과목이다. 학생들은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산업체에 직접 응용 가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 결과는 학과 내외에서 공개적으로 전시 및 발표한다. 프로젝트 산출물은 졸업 작품의 형태를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연구논문/연구보고서 등으로 갈음할 수 있다.

□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교사학습, 비교사학습, 강화 학습의 기본 개념들과 관련 알고리즘에 대해 학습한다. 기계학습 기본 알고리즘들을 Python,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학습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오픈소스SW공학(Open Source Software Engineering)

오픈소스SW의 철학을 이해하고, 오픈소스SW 개발에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오픈소스SW 개발 및 배포, Linux 등 주요 오픈소스SW 학습, 오프소스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오픈소스SW 개발 참여를 통한 기여한다.

□ 취업준비와사회진출Ⅰ,Ⅱ(Employment Preparation & AdvancementⅠ,Ⅱ)

경력개발과 직업정보습득 과정 및 방법, 자기평가 및 눈높이 조절방법, 채용서류 작성법 및 면접대응법 습득, 인성과 직장예절 습득 등을 통해 사회 진출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다.

□ 기초프로그래밍Ⅰ(Elementary ProgrammingⅠ)

참여하는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제작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 제작 도구의 활용법,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적인 이해, 프로그램의 제작방법, 인터넷 등에서 공개되어있는 프로그램 소스의 활용방법 등을 학습하고, 익숙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숙련하는 과정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 시킨다.

□ 기초프로그래밍Ⅱ(Elementary ProgrammingⅡ)

참여하는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램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프로그램 제작도구의 활용법,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적인 이해, 프로그램의 제작방법, 인터넷 등에서 공개되어 있는 프로그램 소스의 활용방법 등을 학습하고, 익숙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숙련하는 과정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 시킨다.

□ SW융합프로젝트Ⅰ(SW Convergence ProjectsⅠ)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반으로 참여 학생의 전공과 연관되어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거나 개발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여 활용하는 과정을 캡스톤 디자인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 등에서 공개되어 있는 프로그램 소스의 활용방법을 익히고, 그 결과물은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로 제작된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 SW융합프로젝트Ⅱ(SW Convergence ProjectsⅡ)

프로그래밍 능력을 기반으로 참여 학생의 전공과 연관되어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거나 개발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여 활용하는 과정을 캡스톤 디자인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 등에서 공개되어 있는 프로그램 소스의 활용방법을 익히고, 그 결과물은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로 제작된 프로그램이어야 한다